미국 대선이 엊그제였는데 아직 안끝났다구요?
뭐시여? 엊그제부터 투표를 했는데 미국은 아직도 투표가 안 끝났다냐?
누가 이겼다고?
트럼프는 트럼프가 이겼다 그러고 바이든은 바이든이 이겼다 그런다고? 네???
어떻게 그게 가능하냐구요?
우리와는 다른 선거 방식 때문인거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우리같은 직접 선거가 아니라 대표인단이 주마다 정해져 있고 각 주에서 이긴 정당은 그 주의 선거인단 수를 다 가져갑니다.
우리나라 대선이었다면 빨간글씨가 총 26표 파란글씨가 총 27표로 파란글씨가 한표차이로 이겨서 대통령이 됩니다.
하지만 미국대선에선 주별로 이긴팀이 진팀의 표도 흡수 합니다. 제일 위의 왼쪽에 있는 2: 6는 파란글씨의 8표가 되는거에요. 그렇게 계산을 하면 빨간팀이 28표를 가져가고 파란글씨가 25표를 가져가서 빨간팀이 우승을 하게 되는 거랍니다.
저 표에서 주 구분이나 선거 인단 같은건 대충 그렸으니 맞네 안맞네 의미두지 말아주세요.
미국대선의 선거인단은 538명, 그중에 270명을 확보하면 과반이 넘어서면 당선입니다.
큰 차이로 트럼프를 제치고 바이든이 이길 것이라던 여론조사와는 달리 접전을 치뤘어요.
한국 신문 기사를 보면 개표에서는 트럼프가 우세하여 본인의 당선은 확실시 하고 있다고 하고 바이든은 우편선거의 개표가 끝나면 자신의 당선이 확실하니 본인이 당선됐다고 한다고 나와요. 서로 이겼다고 주장하는 거죠?
지금 시간 미국 뉴스 CNN에서는 몇일째 선거 관려 방송을 하고 있네요.
뉴스 방송에서는 현재 바이든이 앞서고 있습니다만 뉴스 아래쪽의 미국 지도에서 하얀색으로 표시됀, 아직 결정되자 않은 나머지 주의 개표를 봐야 할 것 같아요. 실시간 개표모습을 방송중인 조지아는 상당한 접전중이네요.
트럼프의 경우 투표에서 지더라고 우편투표의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소송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선거가 끝나도 한참동안은 누가 이긴건지 알기 어려울 것 같아요. 트럼프가 불복 선언을 하면 최장 4년동안 더 백악관에서 버틸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싸움이 될까요???